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이야기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시 주의할 점.

저번 달에 유튜브 동영상 정책이 이해가 안 된다고 하소연을 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2009년부터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린 이래로 음원 저작권으로 인해 수익이 제한된다는 경고를 받은 적은 있었지만, 이번처럼 계정이 제재를 받는 경우가 처음이라 많이 당황을 했었습니다.
계정 3개가 제재를 받아서 유튜브에 접속을 할 수 없게 되는 출혈이 있었지만, 이제 무엇을 하면 안되는지 나름 정리가 된 것 같아 다른 분들도 주의하시라는 의미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3개월 후에 없어질 경고내용 이랍니다...ㅠ.ㅠ]

 

1. 저작권이 없는 음악이라도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저작권이 있는 음악들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할 경우 업로드 시 자동으로 감지를 해서 수익을 낼 수 없기도 하고, 20분 이상인 동영상이라 지루할 수도 있어서 유튜브에서 저작권이 없는 음악을 검색해서 배경음악으로 사용할 MP3 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 한 후, 운전을 하면서 음악을 듣는 느낌을 내기 위해 실내에서는 음악이 나오게 하고 외부시점에서는 음악이 나오지 않게 편집을 했었는데요.

 

[이렇게 올렸다가 경고를 받았습니다.]

 

업로드까지 무리 없이 완료했지만 수 시간 후 커뮤니티 가이드가 위반 되었다면서 동영상이 재생이 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경고 한 번을 받은 상태에서 음악 편집을 하지 않고 동영상을 두 개를 만든 후 동시에 올렸는데, 이번에도 수 시간 후 경고를 먹으며 계정 하나를 날려먹었는데요.
소위 Free Copyright, Royalty Free 라고 되어있는 음악이라도 채널간의 경쟁이 심한 상태라 경쟁자들이 직방으로 신고를 해버리기 때문에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난 음악을 사용하고 싶다고 하시면 게임 OST를 사용하시는 걸 권해 드립니다.
수익에 관계없다고 하시면 우리가요를 사용하세요.
단 편집을 하게 되면 신고를 당할 수 있으니 편집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동영상 내용에 같은 도메인 링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지 말 것.

제가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나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같은 게임 위주의 동영상을 제작해서 올리는데 영상에 댓글을 보면 사용한 MOD는 어디에서 다운로드 했는지 문의가 많이 들어와서 최근에 올리는 동영상부터 MOD url 주소를 글 내용에 포함시켰는데 이게 또 경고를 받더군요.

그리고 1번 사항과 연결되는 이야기인데, 자작권이 없는 음악을 올려놓은 유튜브 채널의 규정에 맞게 사용한 음원의 링크 10개 이상을 내용에 올렸었는데 이건 심각한 위반을 했다면서 삼진아웃과 상관없이 계정이 그냥 폭파되었답니다.


다른 동영상에도 비슷하게 글을 올린 적이 있는데 이건 경고를 안 받고(심지어 우리가요까지 배경음악으로 사용한 동영상입니다.) 새로 올린 영상은 제재를 당해서 왜 그런가 하고 다른 유튜버들이 올린 동영상들을 수 일에 걸쳐 검색해 보았는데요.

 

[이건 왜 경고를 안 받았을까.....ㅋ]

 

결론은 링크를 걸 때 같은 도메인을 링크를 연속 5개 이하로만 사용하더군요.
이를 바탕으로 도메인이 되도록 중복되지 않게 글을 올렸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올려야 문제가 없습니다.]


중복되는 도메인 링크를 하더라도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5개 이상 중복되는 건 피하는게 좋고, 중간에 다른 도메인 링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미리보기 이미지에 호객행위(?)를 하지 말 것.
위와 같이 제재를 당한 상태에서 음악 빼고 내용 빼고 미리보기 이미지에 이 영상은 이런 거다라는 글을 적어서 올렸었는데 이게 또 경고를 받더군요.

[이것도 경고를 받는답니다.]

 

그래서 내용을 전부 다 삭제하고 게임로고와 이미지만 사용해서 포토샵을 이용해 편집한 후 올리니 문제가 없었습니다.
동영상 내용과 상관없는 이미지 또는 선정적이나 잔인한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제재가 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아마도 IS 같은 테러단체들 때문에 좀 더 규정이 강화된 것 같더군요.
미리보기 이미지는 동영상 내용에 맞는 상징적인 이미지만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쓸데없는 내용은 절대로 넣지 마세요.

 

4. 동영상 내용에 맞지 않는 태그는 사용하지 말 것.
말 그대로 동영상과 맞는 태그를 사용하지 않거나 쓸데없이 많은 태그를 달 경우 제재를 받습니다.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에 대한 태그 외에 아메라칸 트럭 시뮬레이터 태그도 같이 달았었는데 이 것도 제재를 받았습니다. (같은 회사 게임인데….ㅠ.ㅠ)
태그 개수도 10개 이하로 하는걸 추천합니다.

 

그 외에 유튜브에도 블랙리스트가 있는 것 같더군요.
위에 해당되는 사항들을 모두 적용하지 않고 영상을 올렸었는데 이 것도 제재를 받았는데요.
이건 정말 멘탈이 붕괴되서 한 동안 아무 것도 못하다가 정신을 차리고 이의제기를 했습니다.(애드센스가 걸려있는 계정 날려먹을 뻔 했답니다.)

 

[정말 딱 이렇게만 했는데도 경고를 주더군요.....ㅋ]

 

다른 것들은 이의제기 검토결과 해당사항 없고, 제재는 계속된다는 이메일을 잘만 보내주더니 위에 있는 동영상은 소리없이 제재가 해지되었더군요.

마음 같아서는 다시는 유튜브를 사용하지 않고 싶지만, 고화질의 60fps 영상을 올릴 수 있는 곳이 여기 밖에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돈 벌 수 있는 것은 덤이지요…ㅋ)
저랑 같은 방식으로 동영상을 업로드 하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겠지만 혹시라도 비슷하게 업로드를 하신다면 위의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저처럼 시행착오 없으셨으면 좋겠네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